[사설] '부산형 상생 일자리' 성공시켜 지역경제 활로 뚫자
[사설] '부산형 상생 일자리' 성공시켜 지역경제 활로 뚫자
입력 : 2020-02-06 18:50:48수정 : 2020-02-06 18:55:00게재 : 2020-02-06 18:57:21 (27면)
르노삼성차 이래 부산시 최대 규모의 투자·고용인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출범했다. 이에 따라 활력을 잃은 지역경제의 숨통을 틔우는 효과를 기대하게 됐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위력에 억눌러 신음 중인 지역 상공계가 힘을 얻을 수 있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6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광역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노사민정 대표와 (주)코렌스 EM 및 협력업체 노사 대표, 부산 시민 등이 참석했다.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 EM과 20여 개 협력업체가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입주해 올해부터 2031년까지 총 7600억 원을 투자해 직접 일자리 4300개를 창출하는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광주, 밀양, 구미 등에 이어 전국에서 일곱 번째이자 올해 1호로 이뤄지는 상생 협력이다. ‘부산형 일자리’는 이런 숫자의 의미 외에도 과감한 국내 유치와 미래차 선점이란 강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우선 애초 중국 진출을 꾀하던 기업을 부산으로 유도한 사례여서 앞으로 기업 유치의 전형이 될 것이란 바람을 갖게 한다. 더욱이 이 기업의 부산 진출은 전기차의 동력 제공인 모터, 기어 박스 등 900여 개의 부품을 생산하는 파워트레인 생산 기지 건설이란 효과를 지닌다. 이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부진 속에서 부산이 신산업인 전기차 생산의 메카로 도약할 절호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이 제대로 발휘되려면 ‘상생형 지역 일자리 기업’이란 애초의 취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원·하청 기업과 노사, 지역 사회와 기업이 동반 성장 모델을 만들어 대규모 신규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와 부산시, 기업은 지원과 상호 협조에 있어 한 치의 오류도 범해선 안 된다. 아울러 협력적 노사 관계와 인재 육성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애써 기업을 유치하고도 먹튀 논란이나 노사 분규로 지역에 고통을 안긴 적이 한두 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개정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이 지난 4일 공포된 것도 다행이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의 선정·지원의 근거를 담은 균특법에는 참여 기업에 대한 자금·세제·입지 지원 방안과 각종 노동자 정주 여건·근로 복지 개선책이 담겨 있다. 시는 이 법에 따라서 오는 4월부터 진행될 상생 일자리 공식 선정에도 착오가 없도록 전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2020-02-06 09:57:21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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