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버즈·스티치픽스 등 실리콘밸리 패션 스타트업도 인기

한때 IT 개발자들은 볼품없는 외모로 묘사됐다. 부스스한 머리에 덥수룩한 수염, 티셔츠와 후디(또는 파타고니아 플리스 조끼)를 대충 걸친 모습. 사람들은 이들을 긱(geek·괴짜), 너드(nerd·공부 잘하는 얼간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어느 순간, 이 수식어 뒤에 시크(chic·멋지고 세련된)라는 단어가 붙기 시작했다. 애써 꾸미지 않아도 멋진 파리지엔 스타일을 ‘프렌치 시크’라고 부르듯.
◇ 괴짜들의 교복에서 ‘혁신가의 유니폼’으로
변화를 이끈 이는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다. 그는 12년간 검은 터틀넥 니트(일명 목티)와 리바이스 청바지를 입고 뉴발란스 운동화를 신었다. 옷을 고를 때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였다. 처음엔 지루한 괴짜 취급을 당했지만, 애플의 성공과 함께 그의 옷차림은 ‘혁신가의 유니폼’으로 비쳤다. 남에게 잘 보이고 싶은 생각 따윈 없는 그 쿨한 모습은 놈코어(normcore·평범함을 추구하는 패션) 트렌드의 등장을 끌어내기도 했다.

실리콘밸리 CEO의 스타일은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를 꿈꾸는 젊은이의 모방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실리콘밸리 교복’이라 불리는 파타고니아 플리스 조끼는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품절 대란을 겪는다. 최근에는 뉴발란스가 잡스가 즐겨 신었던 992 운동화의 복각판을 출시해 조기 매진되기도 했다.
◇ 세계로 무대 넓히는 실리콘밸리 패션
굳이 IT 업계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전통보다 혁신을 추구하고, 타인의 시선보다 자신의 만족도를 중히 여기는 실리콘밸리 엘리트의 스타일은 현시대 젊은이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집에만 있는)과 재택근무가 일상화된 지금, 이들의 편하고 무던한 패션은 ‘집옷’으로도 제격이다.
최근에는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한 패션 스타트업들이 세계 무대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분야는 다양하지만,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비슷하다. 실용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에, 고객 직판(D2C·Direct to Consumer) 방식으로 유통 과정이 합리적이며, 지속 가능한 철학을 지닐 것. 이를 위해 신소재 개발, 인공지능(AI)과 3D 프린터 등 최신 기술이 동원되기도 한다.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는 실리콘밸리 패션 기업들을 소개한다.
오바마·디카프리오도 신는 양털 신발 ‘올버즈’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세상에서 가장 편한 신발’이라고 극찬한 이 신발은 래리 페이지 구글 공동창업자,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등이 즐겨 신으며 명성을 얻었다. 기업 가치는 14억달러(약 1조6618억원)로, 최근엔 국내 시장에도 진출했다.
팀 브라운 공동창업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자세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출시된 제품이라도 더 나은 원료가 있으면 바꿔 제품을 개선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2016년 출시된 양모 신발 ‘울러너’는 지금까지 27번이나 업그레이드됐다.
바빠서 쇼핑할 시간이 없다면... AI가 옷 골라주는 ‘스티치픽스’

이 쇼핑몰에는 옷 사진이 없다. 고객이 직접 옷을 고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판매 방식은 이렇다. 고객이 몇 가지 질문에 답변하면 AI가 데이터를 분석해 좋아할 만한 옷을 뽑아내고,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이 중 5가지를 골라 고객에게 배송한다. 고객들은 옷을 입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반품하면 된다. 적중률이 꽤 높아 ‘패션계의 넷플릭스’라는 별명을 얻었다.
원가·원산지도 공개… ‘급진적 투명성’ 앞세운 ‘에버레인’

에버레인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은 농산물처럼 모든 옷의 제조 원가와 원산지, 근무 환경 등을 공개한다. 친환경 패션에도 앞장선다. 앞서 폐페트병을 사용해 패딩 재킷과 플리스 셔츠 등을 만드는 ‘리뉴(ReNew)’ 컬렉션을 론칭했고, 2021년까지 제품, 포장지, 사무실 집기 등을 재생원료로 바꿀 방침이다. ‘극도의 투명함’을 내세운 결과 에버레인은 기업가치 2억5000만달러(약 2957억원)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내에서도 쇼핑이 가능하다.
폐플라스틱 실로 만든 英 왕자비의 슈즈 ‘로티스’

August 29, 2020 at 04:00AM
https://ift.tt/32CLR1V
괴짜들의 교복은 옛말... '실리콘밸리 패션'이 뜬다 - 조선비즈
https://ift.tt/3d15yDX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괴짜들의 교복은 옛말... '실리콘밸리 패션'이 뜬다 - 조선비즈"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