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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조각·도자기·회화…미술관 닮아가는 패션매장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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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호×팩 협업 전시. [사진 제공 =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진설명구호×팩 협업 전시. [사진 제공 = 삼성물산 패션부문]
"와! 여기가 의류 매장이야, 미술 전시장이야?"

코로나19로 침체에 빠진 패션업체들이 일부 오프라인 매장을 `예술의 경지`로 업그레이드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패션 시장 무게중심이 온라인으로 쏠리는 모습을 보이자 오프라인 공간을 차별화해 브랜드 정체성과 가치를 알리고 고객 발길을 잡겠다는 의도다. 이처럼 예술이 묻어나는 공간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인증샷`을 남기기 좋아하는 젊은 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미니멀 컨템퍼러리 브랜드 구호(KUHO)는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한 달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현대미술 플랫폼 팩(PACK)과 컬래버레이션 전시를 진행한다. 팩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전시 경험을 표방하는 투명한 큐브 형태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통해 입체적인 미술 경험을 제공하는 아트 플랫폼이다. 미술가, 기획자, 디자이너, 건축가, 뮤지션 등 다양한 창작자와 협력해 새로운 시도를 담은 작품을 제작하고 소개한다.

이번 구호×팩 협업 전시 주제는 `파츠 오브 에어(Parts of Air)`다. 패션과 현대미술이 만나 서로의 부분이 돼 새로운 가능성을 도출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스튜디오 톰보이 `티보 에렘 전시`. [사진 제공 = 신세계인터]
사진설명스튜디오 톰보이 `티보 에렘 전시`. [사진 제공 = 신세계인터]
김대환, 람한, 최수진, 한지형 등 젊은 예술가 4인이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감성의 브랜드 구호를 모티브로 한 작품을 선보였다. `웨어러블(wearable)`과 `유틸리티(utility)`를 키워드로 조각 설치, 디지털 일러스트, 도자 공예, 회화 등 작가별 고유한 방식을 통해 입거나 걸칠 수 있는 작품과 기능성을 강조한 작품을 제안했다. 이현주 구호 팀장은 "구호는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를 2017년 오픈한 이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협업 전시를 열면서 패션과 예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톰보이의 여성복 스튜디오 톰보이는 2012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매 시즌 콘셉트와 브랜드 감성에 잘 어울리는 국내외 아티스트를 발굴해 매장을 전시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왔다. 그동안 리처드 헤인스, 이안 스크라스키 등 해외 유명 아티스트는 물론 국내 아티스트 김일다, 김재훈 등을 발굴해 함께 작업했다. 이번 2020년 FW시즌에는 21번째 아트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프랑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티보 에렘과 함께 전국 주요 스튜디오 톰보이 매장을 `스튜디오 톰보이 호텔`로 변신시켰다.

티보 에렘은 런던, 파리,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로 건축물과 나무 등 사물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정교하고 세밀하게 그려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런던 리버티 백화점,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의 배경으로 잘 알려진 뉴욕의 소방서 건물, 스위스 알프스에 위치한 글레처 벨베데르 호텔 등 전 세계에 위치한 다양한 건물을 그린 작품을 스튜디오 톰보이 매장에 전시했다.

아카이브 앱크 아틀리에 매장. [사진 제공 = 코오롱FnC]
사진설명아카이브 앱크 아틀리에 매장. [사진 제공 = 코오롱FnC]
코오롱FnC가 운영하는 양가죽 소재 브랜드 `아카이브 앱크(Archivepke)`는 서울 성수동 서울숲에 단독 쇼룸 `아카이브 앱크 아틀리에`를 오픈해 브랜드 감성을 담은 전시회를 선보인다. 아카이브 앱크는 오는 30일까지 `취향의 조각들(Things, According to My Taste chosen Exhibition)`을 주제로 전시를 진행한다. 이 쇼룸은 아카이브 앱크의 페르소나가 실제로 생활할 법한 집과 업무 공간의 중간 정도인 `아틀리에` 형태로 브랜드 론칭 후 컬렉션을 전개해오며 영감이 됐던 테마로 채웠다.

[심상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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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05, 2020 at 02:03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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